유아기, 학령전기, 학령기 건강유지 및 건강증진
유아기, 학령전기, 학령기 건강유지 및 건강증진
-유아기 건강유지 및 증진
Normal Toddlers
(1 )~(3)세 유아기
(보행)기로 이동성, 활동성이 증가
주변 세계에 대한 탐색, 학습 시도
(자기 인식, 자기주장) 강해짐(통제능력 필요함)-통제능력 필요, 고집, 고집불통
사회적 상호작용 발달(놀이를 통해~)
★(양육자 독립)된 개체로 인식
스스로 신체 통제할 수 있는 (자율감) 발달
=양육자로부터 떨어져서 스스로 할 수 있다!
(언어발달)급증 (18개월) 이후 폭발적 발달, 새로운 언어표현 시작)
부모: 행동특성 이해, 양육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시기.
Physical & Motor Development
신체발달
영아기 보다 성장 둔화, 꾸준히 성장 이루어짐
신장 약 5~8cm 성장 / 1년
체중 약 1.6~1.9kg / 1년
(30개월) 출생 시 (4배)
(18개월) 이후 피하지방 비율 감소, 몸체에 비해 사지 성장
생후 2년 흉위 > 복위, (야윈) 모습
★두뇌 성장 75%(2세 말경) 뇌 발달 중요, (3세까지) 측정
★비뇨기계 (요도 조임근 조정능력)-> 방광의 용적증가로 (배변훈련)가능
★(대천문) 폐쇄, 두개골 두꺼워짐 (12-18개월)
방광 및 항문 괄약근 조절 (24개월 대소변 훈련 가능)
(유치발현)완성 (20개) (30~36개월)-> (치과검진)권장
젖병 충치=우유병 우식증 발생(우유병충치)
영양공급매우중요
★양안 시 발달, 사시 정상화<-소근육발달
특정 맛에 대한 선호
주변환경 탐색에 지속적 (오감) 사용
우유병 우식증(우유병 충치)
우유병 우식증은 2세 이하 어린이의 (위 앞니 4개)에 특징적으로 빠르게 진행되는 충치로 젖병이나 모유를 물고 잠드는 등의 (수유습관)으로 인해 발생
전체운동발달
걷기와 달리기, 뛰기, 계단오르기, 공던지기
불안정 하지만 걷기가 완성
계단을 오르내리는 기술 강화
(큰 근육운동) 발달=하체 + 공던짐
15개월 계단 내려올 때 뒤로 내려옴. 난간 붙잡고 계단 기어 오름
18개월 (점프)놀이, 의자에 앉을 수있음, 공 던짐
30개월 균형을 잡고, 두발로 잘달림, 세발 자전거 가능, 계단을 두발로 오르내 림, 어깨와 팔꿈치로 공을 던짐
(미세운동)=소근육 발달
15개월 숟가락 잡기, 컵을 양손에 잡고 흘 리지 않고 마시기
입구가 좁은 병에 작은 물건을 넣기
블록쌓기, 연필이나 색연필로 자발 적인 낙서
18개월 책장을 한번에 2~3쪽 넘기기, 공던 지기
24개월 문의 손잡이와 병마개 돌리기, 원과 직선을 흉내
30개월 거의 혼자 (옷을 입기), 수직 수평선 을 보고 그림
어린이집간다=혼자 옷입을 수 있다
유아기=1~3세
2. Cognitive development
0~2세 감각운동기
2~7세 전조작기 ...
감각운동기의 마지막 단계 + 전조작기 중 전개념기(2~4) 단계 해당
-3차 순환반응기 12~18개월
-정신적표상기 18~24개월
-전조작기의 전개념기 2-4세 사고능력 해당
-3차 순환 반응기 (12~18개월)
단순한 행동보다 새로운 행동 시도
대상 영속성 발달, 호기심 많으며, 도형식별
-정신적 표상기 (18-24개월)
감각운동기의 사고의 시작
유아의 인지 능력이 극적으로 성장
눈앞에 없는 사물 상상, 상징적으로 그림
문제 해결능력 생김, 인과 관계 이해
(이야기 등장 인물, 주인공, 배경, 사건의 인과관계 이해함, 아직 전 인과적 사고)
-전조작기 (2~7)세
전개념기(2-4)세 사고 능력에 해당
★자기중심적 사고
사물의 모든 면을 보지 못하고 한 가지 측면에 초점을 맞추는 것
새로운 경험, 과거에 발생 사건에 대한 결합 능력 생김
(전환적 추론); 전반적 상황 고려 없이 특정 상황으로 진행
Animism(물활론적 사고) 전 개념기의 특징
생물과 무생물 구별 안됨. 모든 것이 살아 있는 것으로 생각.
(아이가 라푼젤 인형찾는 youtube)
*언어&말하기 발달
15개월 3~5개 정도 단어 사용
사물등에 관심을 가지며 질문
간단한 명령을 이해함
거부하고자 할때 머리를 돌림
신체 주요 부위의 이름을 기억 함
18개월 사용할 수 있는 단어가 10개 정도
어휘력이 급증하는 시기 12개/1일
그림을 보면서 이야기하는 흉내
24개월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간단한 단어를 이용하 여 표현
분노 표현을 간단한 단어로 표현
얼굴표현을 통해 기분을 나타냄
단어 300개 정도 사용가능
2~3단어 문장을 사용함
대명사-나,너 등 사용
자신의 이름을 지칭하여 이름을 말함
30~36 어휘력이 급증
문장구성이 3~4개로 이루어짐
‘왜’라는 질문을 시작함
남의 말에 관심이 많음
색깔 한 가지 이상의 이름을 암
복수형을 사용
*심리사회적 발달
자율감 형성 ;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좋아함
부모의 행동 모방
자기 혼자서 하는 것에 더욱 관심을 갖음
Egocentrism 자기중심적, 자기애적
대상 영속성 이해 증대 : 분리불안 완화
-분리에 적응 위해 심리적 안도감 주는 물건 가짐
낯선 사람에 대한 적응
짜증 잘냄,분노발작 ; 좌절에 대처, 자신의 욕구 상실
부모역할이 중요- 일관성 유지
긍정적 강화 유도
역할모델, 역할놀이로 올바른 행동유도
*심리성적 발달 - 프루이드
Anal stage 1~3세
배설기관이 흥미, 쾌감의 근원이 항문 중심
배설물의 보유, 배설에 만족
조임근 발달에 대소변 억제, 통제를 통해 쾌락을 느낌
배변훈련가능, 억압적일 때 결벽증, 무엇이든지 아끼고 보유하려는 인색함이 나타남 – 항문기적 성격
*감정적 발달
기쁨, 즐거움, 분노, 공포, 걱정, 질투
좌절과 같은 감정 갖게됨 ; 시행착오
쾌와 불쾌감의 양극단 동요 심함 ; 조증, 우울증
제 1의 반항기 ; terrible twos 미운세살
https://blog.naver.com/yeahmomsimplelife/221144534744
2~3세 자기 의식 강해지면서 고집과 저항 경향
*놀이
독립적 놀이에서 평행놀이 parallel play로 발전
;다른 아동 곁에서 독립적으로 놀음
나란히 놀고 있지만 함께 놀고 있지않음
혼자놀기가 가능, 활동 중심적 장난감 좋음
모방놀이-소꿉놀이
바퀴달린 장난감, 목마, 블록, 공
그림그리기, 퍼즐, 블록
말하는 장난감-전화 놀이->상상력 발달
언어 발달 자극에 도움되는 동화
*유아기의 성장발달 문제;질병은 아님
Night terror 야경증 2-4y
Negatovosm 거부증 2-3y
Ritualistic Behavior 의식주의 18m-4y
Temper Tantrum 분노,떼쓰기 2-3y
Sibling Rivalry 형제간 경쟁 2-3y
1)형제간의 경쟁 Sibling rivalry
동생의 등장으로 대부분 예민하고 행동의 변화, 부모의 사랑을 독점
; 형제 출생에 대한 준비로 자녀와 함께 시간 보내기
2)분노발작 Temper tantrum
자기주장에 대한 독립이 커지면서 자율성에 대한 요구가 증대
바닥에 앉거나 누워서 발버둥치며 울고, 요구해결 때까지 과한 행동
주변환경의 위험정도를 살피면서 적절히 무시하는 것
3)거부증 Negativism ; 제1반항기. 자아의식발달, 자립심형성 시작
인지능력과 운동능력 발달로 호기심과 신체활동 증가로 수동적이고 의존적이던 태도가 어른에 부탁하는 일이 적어지고 완고하게 저항하는 행동형식으로 모든 것에 ‘아니오’라고 반응하는 것
4)퇴행 Regression
이전 발달단계의 만족감을 얻은 행동형태로 되돌아가는 것
동생이 기저귀차는 것과 젖병을 무는 것을 보고
형도 기저귀와 젖병을 물음
5)두려움 Fear
낯선 사람에 대한 불안, 주양육자의 변경 및 분리
6)의식주의 Ritualism
자신의 수저, 식기, 이불, 베개 등 일상에서 꼭 자신이 사용하던 것만을 사용하려는 의식적 행동을 즐김
*유아의 건강증진
-영양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 풍부한 영향
맛에 대한 선호도 뚜렷
식사습관 형성시기, 의식주의 고려해서 제공
-치아관리
20개의 유치 발현, 구강위생 및 검지, 부모가 닦아주기(3~4회), 농축 설탕, 탄수화물 많은 간식 먹지 않도록
-수면관리
수면장애 시 취침 전 동화, 음악, 친숙한 인형, 이불, 베개로 불안 경감, 규칙적인 수면
-안전관리
낙상, 흡인과 질식, 자동차, 화상, 중독 주의
Toilet training
훈련시기 18-24mth, 3-4y 완성
-신체적준비
괄약근 조절, 규칙적 장 운동, 혼자 걷기, 하의 입고 벗기, 건강할 때
-지적 준비
배설 의사표시, 젖은 기저귀 불편 의사표시, 성인배설 행위 모방
-심리적 준비
5-10분간 변기에 앉아 있을 수 있음
부모, 손위 형제의 화장실 사용에 관심
-부모 준비
충분한 시간 투자
스트레스 없을 때
*대소변 훈련 유의사항
아동의 배설 습관을 관찰 후 시도
강압적, 스트레스 주지 않도록 –실패, 불이행에 처벌X
-성공하면 칭찬, 보상
충분한 시간부여, 독촉금지
유아용 변기에 익숙해질 여유 제공
배설 후 손 씻기 위생교육
학령전기 아동의 특징
3~6세의 아동
취학전기 or 유치원 시기
신체 성장률 감소/ 운동, 인지, 언어, 사회성 발달
매우 활동적으로 움직이고, 의사소통 가능
자기 자신의식, 특징적 반항, 자기주장 나타남
신체 조절 확립 : 스스로 옷입기, 배설하기, 음식섭취
풍부한 상상력
부모와 분리-타인과 상호작용 및 협동 능력 증가
*Physiological Development
신장의 크기는 계속 증가 4세=출생 시 2배 증가 1m
체중 약 1.8~2.3kg/year 씩 증가
학령전기 후기에는 생후 1세 체중의 2배 증가
약20kg
두위 뇌의무게-성인의 90%수준, 신체 이미지 형성
두위 보통 3세 이후부터 측정하지 않음
*학령전기 아동의 외모와 골격계 성장
-골반이 똑바로 펴지고 복부 근육이 발달되어 곧은자세
-올챙이 배를 한 모습에서 벗어남
-키가커지고 날씬해 보임/전체적으로는 불균형
-4~5세 (평발) 특징, 성장하면서 발바닥의 지방 소실
-(족저궁) 형성
-의복이나 머리모양에서 성별에 따른 신체적 특성이 관찰됨
★학령전기 초기-20개의 유치 젖니는 모두 나있는 상태
★학령전기 말 제 1유치 인 아래 앞니부터 빠지기 시 작, 6살
★6세 이후-제 1 영구치인 첫 번째 큰 어금니;대구치 나타남
*학령전기 전체 운동발달
-전체운동발달
뇌의 크기, 신경조직 성숙 운동기능이 빠르게 발달
걷기, 달리기, 계단오르내리기 공 던지기 활동이 정확
한쪽 발로 잠깐 서고-깡충 거리고 번갈아 뛴다.
=난간을 잡지 않고 계단을 오르내린다.
뒤로걷고, 발끝으로 서고 걷고 달릴 수 있다.
장애물 넘기, 줄넘기 등을 할 수 있다.
평행대, 세발자전거-3세, 두발자전거-5세
유아기->소근육 미세근육 발달의 시작//
학령전기->근육 발달 완성->완전한 활동, 정확한 활동
*학령전기 미세 운동 발달
매우 작은 물건 들을 잡고 놓을 수 있다.
옷 입고 벗기
-4세: 혼자서 옷을 입고 단추를 잠금
-5세 도움 없이 옷 입기 가능하며 신발끈도 묶음,잠금
블록쌓기, 구슬 꿰기
그림 오리기
핀이나 실과 같은 작은 물건을 잡을 수 있음.
연필을 잘 쥐고 간단한 도구를 써서 만드는 일 가능
글씨를 쓰거나 그림 그리기
*지적 발달
전 조작기 단계 2~7세 / 학령전기 아동 3~6세
전개념기 단계 2~4세
-자신이 생각하는 데로 행동하는 경향보임
-시간, 공간에 대한 개념이 증가
직관적 사고기 4~7세
사고력이 증가함, 언어로 자신의 생각 표현
구체적, 사실적이며 자기 중심적 사고
보존의 개념 확립되지 않은 상태.
외적 형태 변해도 사물의 수, 양, 무게 등은 변하지 않는 것을 알지 못함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질병을 죄에 대한 벌, 통증에 대한 불안이 큼
*언어 발달
3~4세 900개, 3~4개 단어로 구성된 문장 사용
4~5세 1500개, 4~5개 단어로 구성된 문장 사용
5세 말 2100개 정도, 기본문장 사용
어떻게? 왜? 라는 질문을 가장 많이하는 시기 3~4세
(youtube)
간단한 노래를 부른다.
문장의 구조와 문법, 뜻을 이해하는 능력 발생, 5세 이후에는 거의 성인수준
자신을 표현, 사회적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 시작
표현할 수 있는 언어보다 이해하는 언어가 많다
*심리사회적 발달 – 에릭슨
솔선감 - 죄책감
-솔선감
환경과 자신과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중추적 역할
어떤 것을 능동적으로 하기 원함
환경에 대한 왕성한 호기심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
진정한 성취감, 창의성, 만족감을 느낌
-죄책감
양심이 발달하는 시기에 나타나는 감정
금지되거나,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는 일을 할 때에 갈등, 초조감, 공포감 경험
적절한 행동을 못하게 될 대 느끼게 됨
동성 부모에 대한 적대감, 경쟁심, 경험하는 갈등
*학령전기->사회성 발달
개별화 – 분리 과정이 완성
낯선사람에 대한 불안과 분리공포 극복
자기주장, 의식주의, 거부증 감소
역할모델을 모방함
사교적, 관심을 얻기 위해 행동, 활발, 적극적 태도 보임
낯선사람과 이야기 할 수 있는 것 가능해짐
유치원, 어린이 집 무리 없이 다닐 수 있음
*심리성적 발달 - 프루이드
학령전기 아동은 남근기에 해당
성기부위의 인식을 통하여 성 정체감 학습
생식기가 쾌감을 주고 긴장을 감소시키는 중심부
성 역할 확인- 문화에 따라 성 역할에 대한 기대가 다름
남자는 울면 안되고, 여아는 순종적이어야 함
동성부모 동일 시 하면서 이성부모에게 특별한 애착
-Oedipal complex ; 오이디프스 콤플렉스 남아
거세불안
성적 욕구의 대상으로서 어머니에게 관심과 애정
아버지는 애정관계를 저해하는 두려운 경쟁자로 인식, 두려움표출
적대감 대신에 아버지를 닮아가려는 동일시에 의해 경쟁심 극복
-Electra complex 엘렉트라 콤플렉스 여아
남근선망 ; 여아가 자신의 신체에 눈뜨면서 남근이 없다는 사실을 파악
남성을 부러워 하는 한편, 남성 성기를 주지 않는 어머니를 원망
어머니의 여성적 가치를 자기와 동일시
*학령전기 아동의 성장 발달과 관련된 문제
-언어문제, 수면장애, 공포,
-언어문제
언어발달에 결정적인 시기, 예방과 조기발견이 중요
->말더듬이 stuttering
아동의 약 5%, 남아가 여아보다 많음
실제 말로 표현하는 것보다 더 많은 어휘발달이 진행
어휘 습득 속도↑ 정신적능력, 이해정도↓, 정서적 긴장
지나치게 강조하면 비정상적인 언어 양상 나타남
심리적인 문제-전문가 의뢰
->언어지연 및 발음 부전
언어지연=만 2세가 되어도 의미 있는 말을 하지 못하는 것
만 3세가 되어도 의사표현 못할 때 이상 의심
발달 수준보다 앞서 말을 하도록 강요할 때 나타남
유아언어를 사용하며 퇴행되는 형태로 나타날 수 있음.
원인; 정신지체, 자폐증, 뇌성마비, 청력저하
예방; 부모에게 아동기에 성취할 수 있는 일상적 언어발달 지식을 갖도록 교육
*수면장애
-악몽 Nightmare ; 무서운 꿈
악몽=>불안이 표현
REM 수면 동안, 수면의 후반부, 새벽에 일어남
아동이 깨면 대부분을 기억함
학령전기 후기, 여아에게서 빈도가 높음
일상의 스트레스, 불안, 죄책감, 우울 등의 감정 표현
어린 아동의 꿈은 생활 경험이나 환경에 의해서 영향
-야경증 Night terror
매우 깊은 수면의 부분적 각성=잠이 안깬상태
미숙한 중추신경계 기능, 갈등, 환경적 스트레스의 결과로 NREM의 수면 동안 나타남
잠이 든 후 1~2시간 후, 10~30분 지속
동공확대, 맥박, 호흡증가, 식은 땀, 기상 후 기억 못함
어른을 알아보지 못하더라도 안심시키고 조용히 유지
학령전기 많이 나타남. 남아에게 빈도 높음, 가족력있음
*공포
실제 혹은 상상의 여러 형태 공포
;어두움, 나쁜사람, 신체손상, 자는 시간, 막힌공간, 통증
자연세계 ; 동물, 천둥, 번개, 물, 지진, 재난
물활론적 사고, 상상적 사고, 미숙한 인지능력으로 공포감증가
환상적 세계 ; 악몽, 유령, 도깨비, 혼자 있을 때
예방 -둔화; 두려운경험을 처리할 수 실질 행동
-역할모방; 다른사람이 무서워하지 않는 것을 보여줌, 조금씩 노출
-전문가 도움; 근육이완, 즐거운일 상상, 긍정적
*학령전기 아동의 건강증진
영양공급, 학령전기놀이, 수면과휴식, 치아건강, 사고예방
-영양공급
근육성장에 필수적 열량; 90~100Kcal/kg을 요구
단백질; 2~3g/kg
수분은 체중의 약 60%를 구성
하루 평균 3~5세 아동의 물의 요구량: 100~125ml/kg
4세: 까다로운 식습관, 반항적, 뚜렷한 자기 주장때문
5세: 음식준비 시 아동이 돕게 하거나 새로운 맛 보는 것 허용, 새 음식에 거부감 완화
식습관- 어린이집, 유치원에서 식습관, 영양교육 필요
따뜻한 분위기, 행복한시간, 규칙적, 가족참여
식사예절은 관찰, 모방을 통해 배우므로 중요
-학령 전기 놀이
연합놀이 ; 엄격한 조직이나 규칙 없이 비슷한 활동으로 집단 놀이
빗자루, 가재도구나 막대, 돌, 흙 등 흔한 것, 놀이 감으로 활용
블록 쌓기 등의 활동을 통해 성취감 느낌
숫자카드, 그림책, 퍼즐, 장난감 악기, 그림물감, 크레용
모방적, 상상적인 극적놀이- 옷입히기, 인형, 소꿉놀이
가게놀이, 전화, 동물농장, 마을세트, 병원놀이
유아기 학령전기
독립적놀이->평행놀이->연합놀이
-수면과 휴식
하루에 10~14시간 수면
낮 동안이나 휴식시간에 한두 시간 낮잠
어두움을 무서워하므로 수면 공포를 주는 유령 얘기, 무서운 프로 취침전 주의
학령전기 아동의 부모는 수면행동에 관한 관리 필요
잠들기 전 불을 켜놓기, 목욕이나 책읽기 등 취침 전 행동마련
-치아 건강
유치완성이후 30개월 경 치과 진료, 매 6개월 마다 치과 검진 필요
후속 영구치에 대한 안내 교육 필요
영구치가 나지 않은 상태-만 6세부터 나기 시작하면서 탈락
규칙적인 양치질 습관, 유치 보존 중요
구강위생 및 치석제거
-사고예방
가장흔한 사고; 자전거, 자동차사고, 익사, 화상, 중독,추락
위험을 판단하는 능력 부족, 탐색, 호기심 증가
위험물에 대한 이해가 미숙, 부모감독 소홀
예방 ; 부모가 훌륭한 역할 모델로서 솔선수범, 안전과 잠재적인 위험 교육 올바른 습관 형성-자전거 보호대착용
학령기 건강유지 및 건강증진
*학령기 아동의 특성
6~12세, 초등학교 시기
또래 동성 집단 형성 의미 증대-자아 개념 발달
사회적 가치관, 규범 학습 시기
타인에 대한 배려, 사고의 확대
경쟁, 협동하는 것 배움
소속감, 근면감, 자존감 등의 발달
성취의 단계; 자신의 능력개발, 학문적, 신체, 사회적, 자존감 형성
건강습관, 건강 태도 형성 가능시기
건강문제로 학교 공포증 나타날 수 있음
*생리적 발달
성장은 일정하며 느려짐
학령 후기에 사춘기가 시작, 성장 속도가 증가함
(전기-남아 빠르게성장, 후기-여아 빠르게 성장)
체중; 3~4kg /year
10세에 출생 10배
12세에 출생 12배
신장; 5~6cm 증가/year
12세= 출생 시 키의 3배
(학령전기 3~6세 4세=출생 시 2배 증가 1m)
2차성징의 출현; 남아 12~14, 여아 10~12세
남아보다 여아가 더 큼
하지 성장속도 증가, 키에 비해 머리, 허리둘레 감소
골격이 자라고 지방 감소, 몸무게에서 근육량 비율 증가
성장통 나타날 수 있음.
long bone의 성장-
다리가 길어지고
몸의 중심이 낮아지고 균형과 안정감증대
성장통 느낄수 있음
유연성, 균형감각, 조정능력 발달, 운동능력강화
큰근육 작은근육 운동
6세; 비조직적인 달리기, 뛰기, 던지기
가위질 단추잠그기, 지퍼사용, 세모그리기
7세; 자전거타기, 던지고 받기
신발끈 묶기, 마름모그리기
8-9세; 집단운동활동
눈과 손의 협응발달로 조립가능
10-12세;근육조절능력
*지적발달
7-10세경에 구체적 조작기
11-12세경 이후 형식적 조작기
자기 중심적 사고에서 구체적 사고
보존의 개념 확립
탈중심화=사물의 한 가지 특징 이상을 고려
개념획득=수집 분류, 서열화 가능
언어습득이 빠르고 어휘력 증가
듣는사람, 대상의 수준에 따라 다르게 설명할 수 있음
논리적 조작 가능, 초기엔 귀납적 사고, 후기 연역적사고 가능
학령기6-12세 -보존개념
인지개념발달 -서열화
-분류화
-탈중심화
*심리사회적 발달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과제를 근면성 대 열등감
-근면성
자신감, 긍정적 동기, 열망, 자기가치의 발견
격려와 찬사, 특권부여, 물질적 보상으로 강화
-열등감
신체적, 정신적 한계의 인식
자신감 상실
미래의 성공에 대한 비관적 관점
지속적 비판과 무능함의 강조로 강화됨
*학령기 사회성 발달요인
또래집단, 공동체 의식
또래 집단 활동으로 자기 한계에 대한 비교 및 이해증진
친밀감 형성
또래 집단의 인정, 수용을 중시 / 긴장감 불안감 경험
부정적 영향-집단 다돌림, 왕따 등 경험
*심리성적 발달 - 프루이드
잠복기 6~12yrs
성적 흥미 약화, 성적 충동 잠재
성적이 지적 흥미 추구, 활발한 놀이로 전환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행동에 에너지 투여
성교육 시기로 적합
성적 호기심 감소, 자위행위 감소
같은 성의 친구끼리 어울림
동일 시의 대상을 가정 밖에서 찾음
-여아 ; 주변인물, 친인척 등
-남아 ; 사회적 명사, 유명인
성인에 가까운 성 역할 수행
*언어적 발달
단어의 뜻에 대한 호기심 많음
(초등학교때 사전으로 단어 찾아보는 수업)
어휘 수, 표현력 증가로 특정주제에 대한 토론 가능
은유와 비유법 이해, 은어=줄임말, 비속어... 사용
낱말 게임 좋아함 ; 수수께끼, 끝말잇기
유머감각 발달
경청, 질문능력 증가
6-7yrs 읽기, 쓰기에 중점, 연필잡는 소근육 발달
손과 눈의 협응능력 발달
8-9yrs 말하기, 듣기, 쓰기
9-10yrs 토론, 독후감, 자작시 발표
10-12yrs경청, 질문 능력
사건, 사물에 대한 객관적, 논리적, 통합적 사고
호기심과 지적 흥미 추구 영역이 넓어짐
->학습동기 유발, 독서력 증가
질서, 정돈능력, 사고력, 추리력 발달
죽음의 개념인지; 불가역성, 잠과 죽음 구별
★★★★★
*도덕적 발달 - 콜버그
인습이전단계 10세이전 벌과복종
개인적보상
인습수준단계 11~15세 대인관계조화
법과 질서
인습이후단계 16세이후 사회계약정신
보편적 도덕원리
학령기6~12 -> 인습이전~인습수준
사회 규율, 관습에 맞는 행동, 규칙 순응으로 권위적 인물에게 인정받고자 노력 ; 칭찬, 보상이 중요
양심, 도덕적 기준도 발달
규범을 어길 때 죄책감 느낌
학령 후기; 결과보다 여러 관점을 참작하여 결과를 초래한 의도, 행동을 판단할 수 있음
*학령기 발달문제
-성장통, 학교공포증, 틱장애, 야경증, 몽유병, 거짓말, 훔침, 반복되는 복통
-성장통
성장기 아이들의 무릎, 허벅지, 팔이 아픈 것
대부분 대칭적으로 아픔
잠자리에 들때면 통증 호소, 아침이면 통증 소실
거의 매일 반복, 활동적인 아이들에게 흔함
한동안 통증이 없다가 재발하기도 함
뼈와 근육, 힘줄 성장 속도가 달라 발생
성장하면서 뼈를 싸고 있는 골막이 늘어나 주위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
스트레스도 원인의 하나
성장통 치료
아픈 부위 가벼운 맛사지, 따뜻한 찜질, 더운물목욕=>근육이완, 필요시 진통제
심한운동 피하고 스트레칭, 안정
-Recurrent Abd. pain
정의; 3개월에 3회 이상 발생 시
원인; 우울불안, 학교 공포증, 염증성 장질환, 복막염 등
증상; 설사, 변비, 두통, 현기증 동반
Care; 휴식, 맛사지, 열요법=>이완
고섬유식이, 배변습관 개선
스트레스 요인 개선
-school phobia
학교 가기를 싫어하는 것, 원인은 확실치 않지만 처음 가족의 울타리를 벗어나 학교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여 발생되는 분리불안의 일종 3~5%
특징은 학교에 가기 싫다는 것을 표현하지는 않지만 학교 갈 시간에 복통, 두통, 설사, 구토 등과 같은 다양한 신체증상이 있으나, 이러한 증상은 학교를 가지 않으면 사라짐
-Tics disorder
불수의적, 재발성으로 빠르고 불규칙하게 움직이는 근육 움직임이나 발성
시간 경과에 따라 증상과 종류가 변함(강박장애, ADHD 기분장애 동반), ADHD 치료약->틱장애유발
통제를 위한 지속적인 압력은 스트레스를 가중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
운동틱
-단순운동성 틱
눈깜빡거림, 얼굴찡그림, 머리 흔들기, 입 내미기, 어깨들썩거리기
-복합운동성 틱
제자리에서 뛰어오르기, 다른사람이나 물건 만지기, 손냄새 맡기, 남의 행동따라하기, 외설적행동, 자신의 신체때리기
음성틱
-단순음성 틱
가래 뱉는 소리, 끙끙거리기, 기침소리, 침 뱉는 소리
-복합음성 틱
욕하기, 남의 말 따라 하기, 상황과 무관한 단어 말하기
증상기간에 따라
일과성틱장애- 음성틱이나 운동틱 중 하나가 4주이상 1년 이내 지속
만성운동- 만성음성틱, 음성틱이나 근육틱 중 하나가 1년 이상 지속
뚜렛장애- 운동틱과 음성 틱이 동시에 1년 이상 지속
*학령기 건강증진
-영양, 치아, 안전교육
-영양
식욕 증가; 2400kcal/day
junk food 섭취 증가; 비만 요인
영양교육 중요; food pyramid
균형잡힌 식사, 영양가 있는 간식 등 교육
소아비만의 위험성- 현재의 위험 보다는 미래
90%이상이 성인비만-대사증후군
합병증=고혈압, 당뇨, 심장병
-소아비만의 예방 및 치료
식습관과 생활습관의 개선
식사와 칼로리 양 관리
적당한 운동습관 및 프로그램 참여
아이들의 사고 및 행동 수정 필요
가족의 참여 및 모델링 요구
-Dental care
학령기 동안 20개의 젖니 모두 영구치로 대체
충치- 치아표면에 산성물질을 만들어 치아 부식
올바른 칫솔질 및 치실 사용 교육
치과 정기검진 권장
Malocclusion=부정교합
원인; 유전, 비정상적 안면골격발달
조기치료 중요
교정기 착용 시 구강위생 중요성 설명
self image 손상되지 않도록 부정교합 치료
-Safety education
학령기 안전사고
스포츠관련 시기에 취약한 시기
공포감소로 놀이 활동이 과격해 짐, 경쟁을 즐기는 시기
도구나 가정제품 활용, 실제 생활 모방
운동성, 독립성 증가로 자전거, 스케이트 보드, 팀 운동으로인한 상해
사고의 유형; 자동차, 익사, 운동으로인한, 추락
외상의 종류; 골절, 절단, 찰과상, 변형
예방; 안전교육
청소년 건강유지 및 증진
*청소년기 특성
성인기로 도입하는 시기로 12~18(22)세 까지
독특한 사고, 성격, 문화 및 행동을 가짐
성호르몬의 분비로 이차성징 나타남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으로 완성되지 않은 시기
->주변인 marginal, 질풍노도의 시기
제 2의 탄생기, 부정기, 반항기
심리학자 Hall 1904
“청년기는 야만인이 문명인이 되기 위해 변화하는 단계”
Physiologiacl Development
신체성장, 생리적변화
-신체성장
급성장 growth spurt, 이차성징의 출현과 발달
여아가 더 빠르게 일어남 여아(10~14) 남아(12~16)
(평균적으로 2년정도 더 빨리)
생식기 성숙과 생식능력
성장 속도의 절정기
(여아 1년 9cm/4.6~10.6kg, 남아 10.3cm/5.7~13.2kg)
신체성장 관련 호르몬 분비
-Thyroxine, Growth hormone, Cortisol, Adrenal Androgen
ㆍ남아의 신체변화
보통 17세에 정자 생성, 계속 유지
성적 징후; 수면 시 정액이 방출되는 몽정
사춘기 도달(12.5~16.5세)
: 음낭이 얇아지고, 붉어지고 고환이 커짐(9.5~14세)
근육이 많아지고, 목소리 변함, 얼굴에 털이 나기 시작
키와 몸무게 급성장 사춘기 중기 말까지 계속
사춘기 후기 : 음경, 고환 커지며, 겨드랑 털, 목선까지 털이 자람
후두의 성장이 일어남
ㆍ여아의 신체 변화
여성호르몬 estrogen 분비 생식기 동안 최고의 수준 유지
자궁내막형성, 초경(10~15세) 시작
유방발달(9~13.5세), 치모&액와 체모 발달
(치모, 대음순 덮을 정도)
자궁발달관련 질 분비물 : 월경 준비하는 징후
(생식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기위해 분비물 발생)
-생리적 변화
심장, 심박동 능력이 부족, 혈액, 폐
· 심장
크기나 무게가 거의 2배 정도 증가
17세가 될 때 까지 성장, 다른 신체 기관에 비해 충분히 자라지 못함
· 심박동 능력이 부족
: 청소년기에 잘 나타나는 피로와 산소부족 증상의 원인
심장의 크기, 힘, 혈액량, 수축기 혈압이 증가
맥박 수와, 기초 체온은 연령이 증가하면 서서히 감소
· 혈액
적혈구 용적과 혈색소 농도 증가, 백혈구 약간 감소
여아: 혈소판과 적혈구 침강 속도 증가
남아: 혈구 용적률과 혈액량이 증가(혈액량이 더 많은 것은 근육증가 관련
· 폐
길이와 직경이 증가
1분당 호흡수: 평균 16~20회 정도 (감소된 수치)
(신생아 호흡-30~60회)
남아가 여아보다 어깨와 흉곽이 더 넓음(폐활량과 폐 용적이 큼)
남아: 여아보다 호흡기계 성장 느림
-Intelltectual Development
청소년의 사고 특징: 형식적 조작 사고
형식적 조작기 단계
인지발달의 마지막 단계; 11, 12 ~ 성인기까지
추상적 사고와 여러 변수들의 협응 포함하는 정신적 과업
현실적인 것에서 가능한 것으로 발전하는 사고 단계
주어진 문제 해결과정에서 체계적인 가설 설정, 검증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는 가설 연역적 사고 과정을 보여줌.
고도의 추상개념을 사용함
가설을 설정하고 미래의 사건을 예측할 수 있음.
모든가능한 개념의 조합을 고려할 수 있음
몇 개의 관련된 변인을 동시에 다룰 수 있음
사고과정에 대해 사고=metacognition 할 수 있는 능력
-심리사회성 발달
Erikson, 자아개념, 자아존중감, 자아 효능감, 자아통제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자아정체감 혼돈
심리적 정체감 ; 사회나 집단의 대한 소속감
ex) 나는 00고등학교 학생이다.
개별적 정체감;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자기인식, 자기 동질성=self sameness과 자기 연속성=selfcontinuity 가짐
ex) 나는 박 00의 딸이다.
자아개념 self concept
자신에 대한 지각과 평가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독특한 존재라고 인식
형식적 조작기 사고의 추상적 사고가 자아개념 발달에 중요한 역할
논리적이고 객관적으로 현실적인 자아개념을 가지게 됨
자아 존중감 self esteem
자신의 존재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견해로서 감정적인 측면
자기존재에 대한 느낌
다른 사람으로부터 존중 받는 상호작용을 통하여 형성시작 ; 작은 성취, 칭찬, 성공을 통하여 형성
자아효능감 self efficacy
사회 학습이론으로 인간행동 변화에 주요 결정인자
스스로 상황을 극복,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 할 수 있다는 주관적인 평가
과거의 성공 또는 실패한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영역에서 성취할 수 있는 정도 예견
자아통제 self control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충동적인 욕구나 행동 억제 능력
유혹에 저항하는 능력, 만족 지연능력, 충족 억제 능력
자기인식->자아개념->자아존중감->자기효능감->자기통제는 서로 연관 ; 자아개념 속에 자아 존중감이 포함될 수 있으며, 자기 효능감이 커지면 자아개념이 높아질 수 있음.
-Psychosexual development
신체상, 성역할의 정체감, 친밀감과 이성교제
Frued의 심리성적 ; 생식기 단계
완전한 성적 능력 도달
리비도 ;
성적에너지가 의식세계로 드러나는 시기
생식을 통해 성숙한 성 본능을 만족시키기 위한 준비활동에 투자
교우 관계 맺기, 직업 준비, 연애, 결혼
-신체상
자아개념의 중요한 부분
자신의 신체에 대한 감각, 느낌, 태도 등을 포함하는 정신적 표상
다른 사람과 비교를 통한 사회적 거울에 반영
청소년기에 왜곡되기 쉬움
; 정서 및 심리발달 미숙단계로 내적 갈등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함, 불안, 좌절, 우울 경험
-성 역할의 정체감
개인적 정체감 중의 하나
사회가 규정하는 성에 적합한 행동, 태도 및 가치관을 동일시
남성적, 여성적으로 분류, 기대
;여성에게 요구되는 온화함과 양육성
;남성에게 요구되는 공격성과 독립성
양성성 androgyny
현대사회에 요구되는 성 역할,
남성, 여성의 역할이 공존
자기 주장적, 독립적, 동정심, 온화 타인의 입장 존중
-친밀감과 이성교제
동성의 친밀한 우정, 이성과의 낭만적인 애정
이성에 대한 호기심이 증가 이성교제는 매우 중요한 의미
erikson-후기 청소년기는 이성과의 친밀한 관계형성, 친밀감 획득하지 못하면 고독감과 불안감느낌
이성교제; 상대 존중, 배려할 수 있는 능력, 타인 이해, 남녀역할, 사회 적응력, 원만한 인간관계 기술, 배우자 안목, 남녀가 어울려 지내는 방법 익힘
-영성발달-Fowler
종합적 관습신앙(청소년기), 개별적 성찰신앙(청년 후기)
인지발달과 정체감 발달 ;
자신의 종교적 신념에 대한 의문제기(종교적 재 각성의 시기)
“내가 이 세상에 왜 있는 것일까, 정말 신이 계실까”
진정한 종교적 견해는 무엇인가 등의 논리적 방식으로 고민, 추상적이고 가설적인 종교적 이해하는 시기
유사종교에 빠지는 문제 유의
-도덕성발달-Kohlberg
후인습적 도덕
후인습적도덕수준 5단계-사회 계약 지향의 도덕
6단계-보편원리지향의 도덕은 형식적 조작적 사고가 필요
최고의 수준이며 누구나 도달할 수 없고 소수의 사람만 6단계 이름.
청소년의 경우, 또래 집단과 잇을 때 반사회적 행동에 대한 불아니냐 죄책감을 잘 느끼지 못하므로 결과적으로 낮은 단계로 퇴행하기도 함.
7. 청소년기의 환경
부모와 자녀, 학교, 친구환경
-부모와 자녀
정서적 의존에 독립하고자 아동기의 부모-자녀 관계에서 변화요구
자율성획득, 형식적 조작적 사고 가능; 부모와 자녀관계에서 부모의 통제권 약화가 불가피 요구
-> 갈등과 긴장이 유발
부모와 자녀관계에서 새로운 합의점 도출, 지속적 지지와 지도 필요
부모와 안전한 애정관계를 유지함
부모와 청소년 자녀의 갈등 영역
학교성적, 친구문제, 이성문제, 권위와 불복종, 형제와의 갈등, 진로문제, 가치관차이, 통제와 자율성, 일상생활(청결, 정리정돈, 옷차림, 생활태도, 용돈, 귀가시간)
-학교, 친구환경
학교환경이 중요한 요인
90% 이상의 학생이 학교에서 대부분 시간을 보냄
가정교육의 약화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 사회화과정에 중요한 역할
사춘기 처지의 친구와 공감대 형성
-교육자, 학교 교사
사회화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침, 긍정적인 교사와 교류하여 학업성취와 인간관계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받음
-동년배 또래집단
비슷한 연령이나 성숙 수준에 있는 아동이나 청소년
8.청소년기 성장발달과 관련된 문제
비행청소년, 음주, 흡연, 약물남용, 자살, 성문제, 여드름
1)비행청소년
비행delinquent
;라틴어 유래 ‘과오를 범하다’, ‘의무를 태만하다’
;사전적 의미 ‘도리나 도덕 또는 법규에 어긋나는 행동’
;일탈 ‘사회적 기본규범을 위반하는 것’
청소년 비행 juvenile delinquency
청소년이 저지른 법규에 저촉되는 행위
가정과 사회에서 말썽 피우는 행위
무단결석, 음주, 약물남용, 가출
광범위한 사회생활 및 법률 준수, 사회적 관습, 문화적 가치와 관련
비행행위자의 나이와 성별에 따라 다름
-학교관련 요인
학교교육의 부족, 학교생활의 실패에 기인
학교생활 부적응, 낮은 성취도, 학교애착이 낮은 경우
학교에서 잘못된 경험
학교 성적 부진
교사의 적대적 태도
-친구요인
비행교우
비행청소년의 비행적 가치나 태도를 학습하는 것
자기 통제력이 낮은 비행의 성향을 지닌 청소년
2)음주
신체적 질병 발생, 정신건강 문제 유발 가능성
알코올 성분에 취약
학습능력을 저하시키는 문제
사회적, 정신적, 행동적 문제 유발 가능성 높음
사망의 중요한 원인인 사고와 폭력에 노출될 가능성높음
범죄의 가능성 높아짐
성인의 움주행동의 기초 마련
다른 약물 남용에 빠진다는 이론
맥주와 같은 약한 술로 시작-> 흡연->독한양주->오남용
★청소년의 음주를 조장하는 요인
-개인적요인
반항하는 성격
일탈행동, 부모로부터 독립, 기존 질서를 거부하는 경우
학교생활을 싫어하거나 성적부진인 경우
-사회적 요인
가정이나 친구들의 영향
사회경제적 지위 낮거나 부모의 교육수준이 낮은 경우
가정불화나 이혼가정
가족유대가 낮은 경우
부모의 감독 소홀, 부모의 음주 허용, 원칙의 부재
알코올 중독의 가족력, 또래 집단의 음주 행위
3)흡연
의존성과 중독성; 니코틴 중독
직접흡연, 간접흡연에 의한 질병발생
잦은 상기도 감염, 폐 발달의 미성숙, 폐암, 뇌혈관질환
최대 폐활량 감소, 각종 암 발생
심장 및 혈관 질환, 만성 폐쇄성 폐질환, 십이지장 궤양
여성 흡연의 문제점; 임신모의 흡연은 태아에 영향
->유산확률높아짐, 저체중아, 태아의 폐 직접피해, 발육부전, 돌연사
;남자보다 폐암 확률 높음
;심근경색과 심장병에 이환 될 확률 높음
;자궁경부암과 유방암 발생률 높음
;남성보다 담배 끊기가 더 힘듦
4)약물남용
청소년 약물 남용과 관련된 요인
-사회적맥락
약물구입 가능성, 법적 체제 가능성, 경제력
-가정요인
가족과의대화, 애착, 감독, 약물 사용행동
-학교요인
학업성적, 학업에 대한 열망, 학교애착, 공부에대한 적응
-친구요인
친구에 대한 동일시, 동료의 약물남용, 비행친구
-개인요인
신앙심, 미래에 대한 지각된 기회, 자아개념, 약물사용에 대한 태도, 비행행동, 우울증
청소년이 사용하는 약물
(마약, 중추신경 억제제, 중추신경 자극제, 향정신성약물, hydrocarbons and fluorocarbon)
-마약
헤로인, 모르핀, 아편
통증제가, 특별한 쾌감과 몽상적인 상태
동공 수축, 호흡곤란, 청색증
팔이나 다리에 주사자국
-중추신경 억제제
수면제 사용
금단증상 일으킴
알코올, barbiturates & non-barbiturates
진정효과
-중추신경 자극제
amphetamines 와 코카인
강한신체적 의존성 없고 큰 위험이 없어 복용 가능
급성중독 시, 폭력적, 공격적인 행동 유발
-항정신성 약물
환각제
생생환각과 도취감을 일으키는 약물
병적증상, 신체적 의존성 없음
장단기 영향 다양
행동의 분열증상이 지나치게 오래갈 수 있음
-hydrocarbons and fluorocarbon
종이나 비닐 주머니를 이용하여 본드냄새 맡기
휘발성 약물 흡입
의식의 빠른 손상과 호흡장애 일으키며 치명적임
5)자살
한 개인이 스스로 죽기위해 행하는 자발적인 행동
자살 행동을 통해 자신의 절망이나 희망의 상실
6)성 문제
십대임신
청소년기의 호기심, 돌발 행동, 일치의 욕구, 충동적 행동
청소년 자신에게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 무지, 무책임, 충분한 인식 없이 행동하는 성행위
여자 청소년들이 피임하는 주체로서 역할을 하지 않고 남자 청소년들에게 미루고 있는 특이한 현상 (미혼모의 1/2은 피임을 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
7)여드름
10대 말의 70%, 16~17세 소녀, 17~18세 소년
남자>여자
유전적소인
정서적인 요인, 계절 약물, 월경 직전 등에 악화
병태생리 ; 화농성 여드름은 모낭벽이 파열, 염증반응
전신치료
적절한 휴식, 적당한 운동, 균형식이, 긴장해소
감염의 원인 제거, 변비 교정
흉터발생예방, 감염조절
약물요법
#아동의 건강증진
1.아동의 영양 2.구강관리 3.예방접종 4.아동발달과놀이 5.안전과 사고예방 6.스트레스, 성교육
*아동의 영양
1.영아의 영양섭취
급성장기: 영아, 사춘기!!->다른시기비해 높은영양요구
120kcal/kg/day
체중당 수분비율↑, 체중의 10~15% 수분량 필요(성인 2~4%)
모유수유 시 4~6개월부터 Fe와 Vit D부족
6개월 이후 이유식
모유; 실온 4시간, 냉장 48~72시간, 냉동 2개월 보관가능
★이유식의 방법
곡류->야채->과일->고기(=소화가 쉽게되는 순서)
소화가 잘되고 알러지 유발가능성 적은 ★쌀★=이유식으로 좋음!!
생후 6개월 경 이유식 시작
태아기 저장 철분 고갈; 철분보충
성장속도 빨라짐
swallowing기술 잘 조절
유치출현으로 씹기 쉬워짐
위장관 발달-소화능력 증진
식품에 대한 allergy가 덜해짐
소량씩 시작 점차 증량, 모유 횟수 줄이고 이유식 횟수 증가
고형식이는 한번에 한가지 음식으로 제공, 반드시 숟가락 이용
적어도 3~7일간 먹이며 반응을 살핌
우유나 젖을 먹기 전에 제공
(이유식은 맛이 없어서 우유나 젖을 먹기전에 배고플 때 먹인다!)
2.유아의 영양섭취
100Kcal/kg/day
12개월 이후; 일상적인 음식가능(두 손을 동시 사용)
식습관은 2-3세에 형성(맛에 대해 느낄줄 알아서!)
식사습관 정립시기 올바른 식습관 중요, 식사예절 교육
★음식을 상이나 칭찬으로 사용X(~먹으면 장난감사줄게~=안먹고 버티다가 사준다고할 때 먹어야지!!)
종고 싫은 음식이 확실해짐
식욕 떨어질 수 있음
-생리적 식욕부진; 일시적 현상
-먹을 것을 강요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유도
의식주의 성향(같은 그릇, 같은 젓가락..)
단백질, 지방, 무기질, 각종 비타민 충분히 섭취
식사 시간 사이에 하루 2회 간식
오전 10시, 오후 3~4시(과일, 과즙, 요구르트, 비스켓)
3.학령전기영양섭취
90kacl/kg/day
식욕감소, 성장속도 느림, 양보다는 질
5세; 식사준비 시 돕게하거나 새로운 맛, 다른 음식 맛을 보도록 혀용함
간식제공, 영양보충함(5대영양소 골고루 섭취)
4.학령기 영양섭취
2400kcal 필요
학교생활-아침식사가 중요
junk food에 노출기회 증가->비만의 위험
편식 경향
학교생활에 충분한 에너지를 제공
5.청소년기 영양섭취
급성장 시기, 영양요구와 칼로리와 단백질 요구량 높음
섭취장애- 일부 과식증(bulimia), 거식증(anorexia)
영양섭취에 대한 교육과 안내
*구강관리
1.영아기 구강
6개월; 젖니 나기 시작하는 시기
경미한 통증, 식욕부진, 수면장애, 보채거나 단단한 물건을 물어 뜯는 행위(손가락을 물음)
침을 흘리고, 잇몸이 부어오르며 잇몸을 문지르는 행위
잇몸 마사지, 수건에 싼 얼음조각 제공
유치수계산; 월령 수–6(11개월->유치:5개, 15개월=10개)
아래 중앙 문치부터
수유 후 깨끗한 헝겊에 물을 적셔 치아와 잇몸을 마사지하며 닦아줌
2.유아기
칫솔질- 유치가 12~14개 정도 발현하는 시기인 18개월 이후에 시작
;어금니가 올라오면(약 18개월) 칫솔질을 하도록
젖병 충치 예방하기 위해 젖병 대신 컵을 사용
유치가 모두 나는 시기 ; 치과 첫 방문을 권장
칫솔은 부드럽고 끝이 둥근 모
불소가 함유된 물로 헹굼
24개월 이전; 부모가 닦아주기
24개월 이후; 아동 스스로 하도록, 부모가 선행.
3.학령전기
유치를 잘보존, 좋은 치아관리습관 형성
정기적, 지속적인 치아관리
당분섭취 제한
칫솔질 방법시범
4.학령기
6~12세; 28개 영구치가 발현하는 시기
첫 번째 영구치 6세 시작
치아 위생, 충치예방관리 중요
치아를 위한 간식; 고단백식품, 무기질, 비타민간식
불소; 건강한 치아형성, 치아의 부식을 예방, 충치예방
정기적인 구강검진; 6개월마다
5-6학년; 부정교합, 기과검진
학령기에 치아의 완성 28개의 이
*예방접종
-백신; 생백신, 사백신
-예방접종의 부작용
발열, 통증, 발적, 부종, 신경학적 비정상 징후
부작용 시; 아세트 아미노펜 투여
★예방접종 금기
중증의 열성질환, 면역계 이상질환
최근 수혈이나 면역글로불린투여
전신성 스테로이드제의 투여
약독화 생백신
-BCG, MMR, 수두, 일본뇌염, 소아마비
독성을 인위적으로 약화
체내에서 증식하지만 질병을 일으키지 못함->
면역체계만을 자극해서 항체생성 유도
1~2회 접종만으로 면역효과
불활성화 사백신
-DTaP, B형간염, 주사용 소아마비, 일본뇌염, 인플루엔자, 뇌수막염, 폐구균, A형간염
인체내에서 증식하지 않기 때문에 여러번 추가접종
독성을 회복하거나 질병을 일으키지 않는 장점
예방접종의 중요성 교육
접종의 목적, 일정관한 설명(추가적검진필요한 경우), 접종기록 보관
예방접종 유의사항
-접종 날에는 목욕X(주사부위염증), 동시에 여러 백신 접종하지 않기
1)예방접종 계획(기본접종, 선택접종, 추가접종)★★★
-기본접종
BCG백신
;결핵예방, 생후 4주 이내 접종, 피내용과 경피용
(피내용=주사형백신=국가 무료지원)
(경피용=도장형=유료부담=주사액을 바른후 9개 바늘주사)
B형간염백신
;간경화, 간암 위험
모체가 간염보균자일 경우 신생아에게 B형간염백신과 B형 간염 면역 글로불린 접종
B형간염 백신; 1개월 간격 3회접종, 1,2차는 항체형성, 3차는 항체 유지
0개월-1회차, 1개월-2회차, 6개월-3회차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백신; DTaP 혼합백신
백일해 백신은 7세이상 부작용으로 권장하지 않음
10년 마다 Td 추가 접종
2개월-1회차, 4개월-2회차, 6개월-3회차, 만 11세-Td접종
소아마비 백신
주사용 사균 소아마비 백신, 경구용 소아마비 백신
4회 경구 투여, 4회 피하나 근육주사(최근 주사만사용)
홍역, 볼거리 풍진 백신 (혼합백신=한번에 접종)
MMR 혼합백신; 12-15개월에 1차, 4-6세 추가 접종
(MMR은 생백신이므로 접종기간이 길다)
홍역유행시기; 단독 홍역백신 6개월 이후에 접종, 12개월 2차접종
일본뇌염백신
기본접종은 3회
수두백신(=생백신이므로 MMR과 같은시기에 접종)
12개월~12세; 1회접종, 13세이상; 4-8주 간격으로 2회접종실시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독감예방 60-80% 정도가 예방
*아동의 발달과 놀이
1.놀이의 사회적 특성에 따른분류
몰입되지 않은 놀이; 자신의 신체놀이
방관자적 놀이; 다른아이 놀이관찰(능동적 관심),
놀이에 참여하려는 의도 없음
혼자놀이; 상호작용없이 혼자놀이
평행놀이; 비슷한 놀이하지만 상호교류 없음
연합놀이; 공통적인 놀이하지만 각자의 방식
지도자없이 목표, 역할 없음
협동놀이; 조직된 집단으로 규칙, 역할, 공동목표
2.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개인적요소
연령(감각적, 탐색놀이, 다양성, 규칙, 경쟁적 수준)
남녀성별;놀이의 형태, 내용, 선호놀잇감, 놀이친구
남아=블록, 자동차, 여아=인형, 가구, 부드러운촉감
성격성향; 외향적, 내향적 차이
지적 능력= 지적능력이 높은 유아는 신체적, 거친 게임보다 조용한 게임 선호,
자신보다 나이든 유아를 놀이친구로 선호,
경쟁적 게임은 덜 선호 경향
정신지체아;덜독창, 복잡한규칙없는게임선호, 자신보다어린 유아와 잘어울림.
가정환적적인 요소;부모와의 놀이영향, 형제자매의 유무
사회환경요인; 또래, 주거지놀이공간, 지역의 특성
그 밖의 장난감, 미디어 매체도 영향을 줌
3)놀이의 기능; 전인적인 영향을 줌
신체발달, 사회발달, 도덕성발달(놀이의 규칙->도덕양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창의성, 정서, 치료적가치(스트레스해소)
발달단계별 놀이의 특징
신생아기
비몰입 행동, 지켜보는 행동
놀이를 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고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흥미로운 일에 집중하는 행동을 함
영아기
단독놀이, 혼자하는 놀이
같은장소에서 서로 다른 종류의 장난감을 가지고 혼자 독립적으로 논다.
유아기
평행놀이, 모방놀이
다른아동들 사이에 있지만 독립적으로 놀며, 같은 종류의 장난감을 가지고 논다.
학령전기
연합놀이, 극적인 놀이, 상상놀이친구
동일한 행도이나 비슷한 놀이에 같이 참여를 하나 조직이 없고 놀이 내의 역할 분담, 임무가 없다.
학령기
협동놀이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역할을 나누어 서로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협동을 조직화 하며, 규칙을 지킨다
*안전과 사고예방
1)사고
1~4세 아동의 사망 원인의 약 40%
운동기술과 조작기술 증가, 주변환경에 대한 호기심 증가
성인에 비해 지식과 경험의 부족, 판단능력 떨어짐, 상상의 세계에 몰입; 사고에 취약
교통사고->익사->낙상->화상
2)이물질흡인
1세 이하 영아에게 치명적 결과 초래
조그만 동전, 구슬, 단추, 버튼사이즈, 건전지 등
아기용 파우더 같은 가루보다 로션을 권장
(흡인의 위험)
흡인과 질식 시 응급처치법
영아; 얼굴을 밑으로 향하게 하고 머리를 몸통보다 낮춘자세로지지
아동; 하임리히법
3)낙상
영아가 뒤집기를 시작하는 4개월 이후부터 흔한 사고, 주로 영아기에 발생
4)중독
1세이후 多, 화장품, 약품, 세제, 중금속
5)화상
화상의 원인; 뜨거운 물, 국, 화학물질, 전기
화상범위, 깊이, 정도
합병증; 기도손상과 심한 쇼크
->변형된 9분 법칙
아동과 어른의 신체비율이 다르고, 아동에게는 변형된 9분의 법칙 성인 아동
머리 9 18
흉부 18 18
복부 18 18
한쪽팔 9 9
한쪽다리 18 14
화상예방법
뜨거운 물이나 음식, 아동 주변 놓지 않도록
목욕물, 분유나 음식무의 온도, 조리기구 손잡이는 가스레인지 뒤쪽방향으로
식탁보 사용시 가장자리 늘어뜨리지 않도록
뜨거운 햇볕 노출
밀폐된 자동차, 화학물질 예방 관리
전기화상; 전기콘센트, 플러그->보호용 덮개 사용
*발달단계별 사고
-영아기 사망원인
1위 낙상
4개월 이후 위험, 높은 곳에 절대로 혼자 X
2위 사고
흡인 및 질식(장난감, 단추, 핀, 땅콩)
차사고(영유아 용 car seat권장)
화상(목욕물40~43도, 우유온도), 중독
유아기 아동에게 흔한 사고유형
흡인 및 질식, 화상, 중독, 익사
발달특성상 호기심 강하고 신체기능 미숙(사고多)
유아기사고의 특성
보행이가능함에 따라 이동->사고증가
주위환경에 위험을 인식하지 못해 사고
전기플러그, 탁자 위 물건 잡아당김
욕조에서 혼자 목욕, 침대난간 기어오름
학령전기
가정 내 안전사고 대부분(호기심의 증가)
호기심, 독창성증가, 모방 좋아함
위험한 공간에 들어가지않도록, 낯선사람 따라가지않도록
학령기
자동차사고: 대담, 모험심 증가
익사; 영웅심으로 친구를 구하고싶어함
추락; 높은 곳에 올라가는 일을 경쟁적으로 함
신체적손상; 신체적 모험에 대해 과장된 행동
성냥, 가스버너 등의 활용, 약품과 알코올 위험성
성적남용, 물놀이 등
*아동과 스트레스
가정환경, 학교환경 등이 스트레스 요인
특히 입원한 아동 주된 스트레스원인; 주사, 억제대
만성질환자(의존성당뇨, 아토피성피부질환)
문제해결을 통해 스트레스 극복 능력 발달 중요
스트레스 원인을 파악
*성교육
-학령전기
성 정체성을 형성하는 시기, 성역할 확립
성기탐색, 조작행동(자위행위=정상)
해부학적 구조 및 차이, 생식기능 이해하지 못함
학령기
잠복기로 성적욕구 억압되어 성적충동 잠재시기
가장 좋은 성교육방법=부모가 함께 성에대해 대화
성교육 기피, 호기심을 충족X=잘못된 정보
2차 성징의 변화
청소년
성 문화, 성윤리, 성 역할 정체감
성폭력 등에 대해 교육. 임신, 피임, 성병에대한 정보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