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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단계의 의사소통특징과 소아의 활력징후 정상범위, 측정방법

by 어린람쥐 2023. 1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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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아동발달단계의 의사소통특징과 소아의 활력징후 측정하는 방법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아동 발달단계에  따른  의사소통접근전략에 있어서 우선 영아기, 유아기, 학령전기, 청소년기로 나누어 언어, 정서, 인지발달에 대해 알아본 후

소아에 활력징후(vital sign)의 측정하는방법에서 혈압, 맥박, 호흡수의 정상범위와 측정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기가 있으신 보호자분이시라면 아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거라 믿습니다.

 

보호자분들 뿐만아니라 간호학생분들 및 간호사분들께 공부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동발달단계 의사소통

 

 

 

  • 아동 발달단계에  따른  의사소통  접근  전략
  • 소아의 활력징후 정상범위
  • 소아 심박측정 
  • 소아 호흡측정
  • 소아 체온측정

 

1) 아동 발달단계에  따른  의사소통  접근  전략

 


아동 발달단계에 따른 의사소통 접근 전략
발달 언어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 의사소통접근전략
영아
(0~12개월)
청각, 시각, 후각, 미각, 촉각 을 통해 세상을 경험함  울기, 옹알이, 웅얼거림 
 한 개 단어 말하기

 단순한 물체의 이름을 말함.
 타인의 의존적; 달램과 안정의 요구도가 큼

 환경에 반응적(ex. 소리, 시각자각)

 즐거운 소리와 화난 소 리, 친숙한 목소리와 낯 선 소리를 구분

 분리 불안을 경험하기 시작
 상호작용은 거의 반사적 활동과 동작의 반복 을 보이기 시작

 의도적으로 상호작용 을 하기 시작
 주의 집중 시간이 짧음
(1-2)
 침착하고, 부드럽고, 래는 목소리 사용 
 아이 목소리를 흉내 내
어 말함.
 아기에게 정규적으로 말하고 책을 읽어줌
 간호를 시작할 때 하는 일에 대해 아기에게 말 해줌
 천천히 접근하고 아기가 시간을 갖고 간호사 를 알게 함.
유아
(1~2)
청각, 시각, 후각, 미각, 촉각 을 통해 세상을 경험함  두 개 단어 조합가능
 싫어, 아니야라고 자주 말함.
 몸짓을 사용하고 원하는 것을 간단하게 말할 수 있음.
 안정한 대상에 대한 강한 요구
 분리불안, 낯가리기가 심 함
 평행놀이를 함
 틀에 박힌 일에 매달림 
 독립심이 발달하여 스스
로 하고 싶어함
 의미 있는 사람에게 계속 의존함.
 물체를 실험해봄
 능동적 탐색에 참여
 다양한 활동으로 실험함
 
 인과관계를 확인함

 주의집중 시간이 짧음.(3- 5)
 일반 물건의 유아적 언어 를 학습하고 대화에서 사용함
 아동이 행동하려고 할 때 행동이나 절차를 말함
 그림책을 봄
 시연을 위해 놀이를 사용
 아동이 간호사를 얼마나
수용하는지 파악하고 신중하게 접근
 절차준비교육은 절차 직전 시행
학령 전기 아동
(3~5)
완전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단어를 사용

다른 사람이 사용하는 많은 단어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함
.
 단어의 조합이 더욱 발달 하고 확장됨(온전한 문장 으로 말할 수 있음.)
 정확한 문법 사용이 발달 
 전치사를 사용함

 소리의 발음이 또렷해짐 
 어휘의 급속한 증가 : 
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단어만 알 수도 있음.
 행위를 모방하고 선택하 는 것을 좋아함
 독립하려고 노력하지만 어른의 지지와 격려가 필 요함
 관심 끄는 행동을 함
 협동을 배우고 게임놀이에서 역할을 바꿔감
 제한점과 영역을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요구됨
 시간, 공간, 양의 개념이 발달하기 시작
 마술적 사고가 특징
 아동의 입장에서만 세상을 바라봄
 짧은 주의 집중시간(5~10 )
 선택을 하도록 기회를 줌
 
 절차나 행위를 설명하는
데 놀이를 사용함 
 간단한 문장으로 말하고
관련 개념을 탐색함 
 그림과 이야기책, 인형을
사용함
 아동이 행동하려고 할 때 행동이나 절차를 말함 
 간결하게 함 : 설명 시간
을 제한(5)
 일의 시작 1~3시간 전에 준비하도록 함
청소년
(12세 이상)
 청소년은 이론을 만들 수 있고 상황에 따른 많은 설명을 할 수 있음

 성인과 같은 의사소통을 하기 시작함
 성인 수준으로 말하고 이해 할 수 있음  자기 행동에 대한 책임을 가짐
 독립을 요구함
 그룹 동일시에 대한 강한 욕구
 소그룹처럼 아주 가까운 친구들을 가짐
 권위를 의문시 함
 사생활에 대한 강한 욕구 고려
 논리적, 추상적인 사고를 할 수 있음

 주의 집중 시간이 늘어남 (60)
 청소년의 관심 분야에 대한 대화를 시도
 사진, , 챠트, 비디오등 을 설명하는데 사용함.
 협력적 접근을 사용하고 독립심을 기르고 지지함
 일 시작하기에 앞서 일주일 전에 미리 준비물을 소개함
 개인적 요구를 존중함

 


 

2) 소아의  활력징후

연령 심박수 호흡수 혈압 체온
영아기(0~1Y) 120~160 30~60 74~100 / 50~70




35.9~37.4




유아기(1~3Y) 90~140 24~60 80~112 / 50~80
학령전기(3~6Y) 80~110 22~34 82~110 / 50~78
학령기(6~12Y) 75~110 18~30 84~120 / 54~80

 


 

 

3) 소아 심박측정 

 

◦   영유아는  요골맥박이  약함. 

◦   심첨맥박을  청진기로  1분간  측정 

◦   7세 이상 소아는 요골맥박 측정 가능 

 

 

 

 


 

4) 소아 호흡측정

소아 호흡 측정 
◦   6~7세까지는  복식  호흡함.

◦   가슴의  오르내림을  관찰. 
◦   1분간  측정. 
◦   청진기를  사용하여  측정  or 손을  복부에  올려놓고 촉진하거나 횡격막  호흡관찰. 

 

 

 

 


 

5) 소아 체온 측정

 •    고막체온계 
3세 이하 후하방 

3세 이상 후상방 

 

 


 

 

 

이상으로  아동발달단계의 의사소통특징과 소아의 활력징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특히나 간호사가 되시려고 하시는 선생님들에게

아동간호학의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부분이니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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