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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아동발달단계의 의사소통특징과 소아의 활력징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아동 발달단계에 따른 의사소통접근전략에 있어서 우선 영아기, 유아기, 학령전기, 청소년기로 나누어 언어, 정서, 인지발달에 대해 알아본 후
소아에 활력징후(vital sign)의 측정하는방법에서 혈압, 맥박, 호흡수의 정상범위와 측정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기가 있으신 보호자분이시라면 아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거라 믿습니다.
보호자분들 뿐만아니라 간호학생분들 및 간호사분들께 공부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동발달단계 의사소통
- 아동 발달단계에 따른 의사소통 접근 전략
- 소아의 활력징후 정상범위
- 소아 심박측정
- 소아 호흡측정
- 소아 체온측정
1) 아동 발달단계에 따른 의사소통 접근 전략
아동 발달단계에 따른 의사소통 접근 전략 | |||||
발달 | 언어발달 | 정서발달 | 인지발달 | 의사소통접근전략 | |
영아 (0~12개월) |
청각, 시각, 후각, 미각, 촉각 을 통해 세상을 경험함 | • 울기, 옹알이, 웅얼거림 • 한 개 단어 말하기 • 단순한 물체의 이름을 말함. |
• 타인의 의존적; 달램과 안정의 요구도가 큼 • 환경에 반응적(ex. 소리, 시각자각) • 즐거운 소리와 화난 소 리, 친숙한 목소리와 낯 선 소리를 구분 • 분리 불안을 경험하기 시작 |
• 상호작용은 거의 반사적 활동과 동작의 반복 을 보이기 시작 • 의도적으로 상호작용 을 하기 시작 • 주의 집중 시간이 짧음 (1-2분) |
• 침착하고, 부드럽고, 달래는 목소리 사용 • 아이 목소리를 흉내 내어 말함. • 아기에게 정규적으로 말하고 책을 읽어줌 • 간호를 시작할 때 하는 일에 대해 아기에게 말 해줌 • 천천히 접근하고 아기가 시간을 갖고 간호사 를 알게 함. |
유아 (1~2년) |
청각, 시각, 후각, 미각, 촉각 을 통해 세상을 경험함 | • 두 개 단어 조합가능 • “싫어, 아니야”라고 자주 말함. • 몸짓을 사용하고 원하는 것을 간단하게 말할 수 있음. |
• 안정한 대상에 대한 강한 요구 • 분리불안, 낯가리기가 심 함 • 평행놀이를 함 • 틀에 박힌 일에 매달림 • 독립심이 발달하여 스스로 하고 싶어함 • 의미 있는 사람에게 계속 의존함. |
• 물체를 실험해봄 • 능동적 탐색에 참여 • 다양한 활동으로 실험함 • 인과관계를 확인함 • 주의집중 시간이 짧음.(3- 5분) |
• 일반 물건의 유아적 언어 를 학습하고 대화에서 사용함 • 아동이 행동하려고 할 때 행동이나 절차를 말함 • 그림책을 봄 • 시연을 위해 놀이를 사용 • 아동이 간호사를 얼마나 수용하는지 파악하고 신중하게 접근 • 절차준비교육은 절차 직전 시행 |
학령 전기 아동 (3~5년) |
완전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단어를 사용 다른 사람이 사용하는 많은 단어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함. |
• 단어의 조합이 더욱 발달 하고 확장됨(온전한 문장 으로 말할 수 있음.) • 정확한 문법 사용이 발달 • 전치사를 사용함 • 소리의 발음이 또렷해짐 • 어휘의 급속한 증가 :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단어만 알 수도 있음. |
• 행위를 모방하고 선택하 는 것을 좋아함 • 독립하려고 노력하지만 어른의 지지와 격려가 필 요함 • 관심 끄는 행동을 함 • 협동을 배우고 게임놀이에서 역할을 바꿔감 • 제한점과 영역을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요구됨 |
• 시간, 공간, 양의 개념이 발달하기 시작 • 마술적 사고가 특징 • 아동의 입장에서만 세상을 바라봄 • 짧은 주의 집중시간(5~10 분) |
• 선택을 하도록 기회를 줌 • 절차나 행위를 설명하는데 놀이를 사용함 • 간단한 문장으로 말하고 관련 개념을 탐색함 • 그림과 이야기책, 인형을 사용함 • 아동이 행동하려고 할 때 행동이나 절차를 말함 • 간결하게 함 : 설명 시간을 제한(5분) • 일의 시작 1~3시간 전에 준비하도록 함 |
청소년 (12세 이상) |
• 청소년은 이론을 만들 수 있고 상황에 따른 많은 설명을 할 수 있음 • 성인과 같은 의사소통을 하기 시작함 |
• 성인 수준으로 말하고 이해 할 수 있음 | • 자기 행동에 대한 책임을 가짐 • 독립을 요구함 • 그룹 동일시에 대한 강한 욕구 • 소그룹처럼 아주 가까운 친구들을 가짐 • 권위를 의문시 함 • 사생활에 대한 강한 욕구 고려 |
• 논리적, 추상적인 사고를 할 수 있음 • 주의 집중 시간이 늘어남 (60분) |
• 청소년의 관심 분야에 대한 대화를 시도 • 사진, 책, 챠트, 비디오등 을 설명하는데 사용함. • 협력적 접근을 사용하고 독립심을 기르고 지지함 • 일 시작하기에 앞서 일주일 전에 미리 준비물을 소개함 • 개인적 요구를 존중함 |
2) 소아의 활력징후
연령 | 심박수 | 호흡수 | 혈압 | 체온 |
영아기(0~1Y) | 120~160 | 30~60 | 74~100 / 50~70 | 35.9도~37.4도 |
유아기(1~3Y) | 90~140 | 24~60 | 80~112 / 50~80 | |
학령전기(3~6Y) | 80~110 | 22~34 | 82~110 / 50~78 | |
학령기(6~12Y) | 75~110 | 18~30 | 84~120 / 54~80 |
3) 소아 심박측정
◦ 영유아는 요골맥박이 약함.
◦ 심첨맥박을 청진기로 1분간 측정
◦ 7세 이상 소아는 요골맥박 측정 가능
4) 소아 호흡측정
소아 호흡 측정
◦ 6~7세까지는 복식 호흡함.
◦ 가슴의 오르내림을 관찰.
◦ 1분간 측정.
◦ 청진기를 사용하여 측정 or 손을 복부에 올려놓고 촉진하거나 횡격막 호흡관찰.
5) 소아 체온 측정
• 고막체온계
3세 이하 후하방
3세 이상 후상방
이상으로 아동발달단계의 의사소통특징과 소아의 활력징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특히나 간호사가 되시려고 하시는 선생님들에게
아동간호학의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부분이니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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